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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추적을 위한 UTM parameter란?

UTM 매개변수 (UTM parameter)

  • 쉽게 말해,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 뒤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변수
  • 통상적으로 5가지의 매개 변수를 활용하며, 3가지는 필수적으로 사용

 

UTM 매개변수의 원리

UTM 매개변수는 특정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트래픽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유입된 것인지 알려줍니다.

 

 

흔한 광고 이미지

 

위와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광고에는 대부분 UTM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링크 하나를 클릭해봅니다.

 

위 이미지처럼 URL 뒤에 굉장히 많은 것들이 적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URL 뒤에 붙어 있는 정보들은 트래픽이 접근함에 따라 웹 로그 분석 소프트웨어에 전달되고,

이를 분석하여 쉽게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URL 끝에 추가된 '변수=값'의 형태가 서버로 전달되어 기록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웹로그 분석에는 다양한 툴이 있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 애널리틱스와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이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소스/매체에 대한 그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스, 매체에 대해서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UTM 매개변수 구성 요소

1. 캠페인 소스 (utm_source) - 필수

  • 어디서 온 것인가?
  • 검색엔진, 사이트 이름 등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착하기 직전에 출발한 장소
  • 예) google, naver, facebook etc.

 

2. 캠페인 매체 (utm_medium) - 필수

  • 어떠한 통로로 들어온 것인가?
  • 광고 형식, 유입 채널 등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오기 위해 통과한 길목
  • 예) cpc, display, email, organic etc.

 

3. 캠페인 이름 (utm_campaign) - 필수

  • 무엇 때문에 들어온 것인가?
  • 할인 쿠폰 등 사용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유혹시킨 요소 (마케팅 캠페인 관련)
  • 예) summer_sale, discount_coupon etc.

 

4. 캠페인 키워드 (utm_term)

  • 사용자가 찾아본 검색어 또는 광고 키워드가 어떤 것인가?
  • 사용자가 알아서 웹사이트를 찾아오거나, 검색 광고를 진행할 때 확인하는 요소
  • 예) 롱코트, 여자 슬립온, 남자구두 etc.

 

5. 캠페인 콘텐츠 (utm_content)

  • 광고에 담긴 콘텐츠 내용이 무엇인가?
  • 캠페인 내에서도 광고 소재로 쓰인 내용이 다를 때 활용하는 요소
  • 예) 여름_10%_세일, 여름_물놀이_세일 etc.

 

매개변수 예시와 작성 방법

  • 블로그 기본 URL: 

https://3rdscholar.tistory.com 

 

  • 매개변수가 포함된 URL

https://3rdscholar.tistory.com/?utm_source=direct&utm_source=none&utm_campaign=content 

 

 

두 가지 URL을 클릭해보면, 모두 동일하게 제 블로그 메인 페이지로 가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URL 뒤에 붙어 있는 긴 내용이 사용자의 사용 경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작성할까?

 

오늘은 두 가지 유용한 방식을 추천합니다.

 

1. 구글 캠페인 URL 빌더 (Campaign URL Builder) 활용

위 사진처럼 입력하는 칸이 있고, 각각의 입력창 아래에 있는 예시를 확인하며 입력하면 됩니다.

하나하나 입력해주면, 아래에 자동으로 UTM 매개변수가 포함된 URL이 나타납니다.

 

 

이제 자동으로 작성된 주소를 아래의 'Copy URL' 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한 뒤,

원하는 곳에 붙여넣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언제 보더라도 헷갈리지 않도록 자신만의 규칙을 가지고 작성하면 더욱 좋습니다 :)

 

2. 엑셀/스프레드시트 활용

위처럼 각 열의 제목을 맨위에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최종 URL을 만들기 위해서 약간의 엑셀 지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직접 식을 작성해드리자면, 최종 URL에 해당하는 셀에

  • =D5&"/?utm_source="&E5&"&utm_medium="&F5&"&utm_campaign="&G5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utm_term 또는 utm_content가 추가될 시에는 동일한 규칙에 따라 마지막에

'&"&utm_term="&셀 위치&"&utm_content="&셀 위치' 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P.S.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URL Builder는 광고에 적은 금액을 사용하거나, 유입 채널의 수가 적을 때 사용합니다.

 

마케팅 채널의 수가 늘어나거나, 광고에 많은 금액을 부어 광고 형태가 다양해질수록

일일이 UTM 매개변수를 입력하고 작성하는 게 굉장히 귀찮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UTM 매개변수를 더욱 쉽게 활용하기 위해 스프레드시트/엑셀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실전 - UTM Parameter 관리용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법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