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사이언스/SQL

PostgreSQL 쿼리문 연습용 샘플 DB 설치 - DBeaver 사용

PostgreSQL (출처: cleanpng)

데이터 분석을 위한 집계 함수가 비교적 잘 갖춰져 있는 PostgreSQL은 데이터 사이언스에 입문하신 분이라면 꼭 한 번 쯤은 연습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쿼리문을 짜는 연습을 할 때, 많이 활용했던 샘플 DB에 대해 소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PostgreSQL 샘플 DB - dvdrental 설치

우선 postgresqltutorial.com/postgresql-sample-database/ 으로 접속합니다.

 

postgresqltutorial.com 연습용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페이지

 

하이퍼링크를 통해 접속하신 뒤, 아래로 내려보시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미지에 있는 "Download DVD Rental Sample Database" 버튼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그리고 압축되어 있는 파일의 압축을 풀고 나면 아래와 같은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는 .tar 입니다!)

 

postgresql 샘플 DB 파일

 


DB Tool 설치

DB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굳이 추천을 드리자면, 저는 두 가지 툴을 추천드립니다. DBeaver와 DataGrip이라는 서비스입니다.

DataGrip의 경우, 학생 계정을 사용하시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추후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는 DBeaver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DBeaver

DBeaver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범용 데이터베이스 툴입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을 선택하시면 완전히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Beaver 로고

 

다운로드 링크는 https://dbeaver.io/download/입니다.

링크로 접속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집에서 윈도우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64 bit (installer)를 다운로드하겠습니다.

 

DBeaver 다운로드 페이지

 

이후에는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화면에서 선택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보일 수 있지만, 신경쓰지 마시고 계속 다음을 눌러서 설치해주셔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PostgreSQL 설치

DB 툴을 설치하셨다면, PostgreSQL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할 차례입니다.

 

윈도우용 링크는 https://www.postgresql.org/download/windows/

맥OS용 링크는 https://www.postgresql.org/download/macosx/

 

PostgreSQL 윈도우용 인스톨러 다운

위에 빨간색으로 표기해둔 'Download the installer'를 클릭하셔서 PostgreSQL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인스톨러를 실행하신 뒤,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스톨러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며 주의하실 점은,

임의의 Password를 입력하는 것과 Port를 5432로 입력해주시는 것입니다! (5432는 PC의 로컬 환경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창에 나타나는 체크박스는 꼭 해제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쓸데 없는 드라이버들이 다운로드됩니다. DB Tool을 따로 사용할 것이기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DBeaver 실행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DBeaver 실행 화면

 

그리고 '새 데이터베이스 연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DBeaver 데이터베이스 연결

 

그러면 MariaDB, MySQL, Oracle, SQLite, Apache 등 다양한 DB 이미지들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PostgreSQL을 선택합니다.

PostgreSQL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이 DB 연결 설정 화면이 등장합니다.

 

샘플 DB 설치

1번에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넣어줍니다. 구별하기 쉽게 튜토리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그대로 입력합니다.

 

2번에는 본인이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한 번 설정하게 되면, 이후에 dvdrental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할 때 계속 사용하게 되니 자주 사용하시는 비밀번호로 잊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입력을 마쳤다면, 3번의 'Test Connection'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 테스트가 이루어졌다면 아래와 같은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dvdrental DB 연결 테스트 확인 메시지

 


데이터베이스를 둘러보며, 신나게 SQL 쿼리문을 연습하자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샘플 DB 설치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아래의 왼쪽에 보이는 것처럼 dvdrental과 PostgreSQL 로고가 함께 보일 겁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주시고, SQL 편집기를 켜주시면 SQL 쿼리문을 작성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dvdrental DB 연결 후, SQL 편집기 켜기

 

SQL 편집기는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장 기초적인 구문을 작성합니다.

SELECT * FROM actors;

그리고 Ctrl + Enter를 눌러주시면, 화면 하단에 우리가 요청한 쿼리의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쿼리문 실행을 통해 DB 연결 여부 최종 점검

 


마치며..

마지막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SQL 쿼리문 연습을 시작할 시간입니다.

실전에서 빛을 발할 실력 향상을 위해 즐거운 SQL 쿼리 연습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DBeaver 사용 시 간단한 세팅 및 필수적인 단축키 관련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QL 활용 시, 소소하지만 유용한 DBeaver 설정 꿀팁

DBeaver는 다양한 SQL 에디터 중에서도 무료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여 정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SQL을 처음 접하고 학습하는 경우, 가격 부

3rdschol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