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사이언스/SQL

SQL 초보를 위한 실전 쿼리문 연습용 샘플 데이터베이스 모음

SQL을 공부할 때, 가장 막막한 것은 SQL 관련 명령어를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활용할 곳이 없다는 점입니다.

 

무얼 공부하든 동일하겠지만, 실전에서 써먹지 않는다면 금방 머리에서 잊혀지기 마련이니까요.

다행히 SQL를 실전처럼 사용해볼 수 있는 연습용 데이터베이스로 제공되는 DB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강의 또는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 연습용 데이터베이스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사용할 SQL 종류에 따라 샘플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1. MySQL - MySQL 튜토리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MySQL 샘플 DB 구조

위의 이미지처럼 customers, products, employees, orders 테이블이 각각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SQL 편집 프로그램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듣는 수업 또는 속한 회사에서 사용하는 SQL이 MySQL일 경우, 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2. PostgreSQL - PostgreSQL 튜토리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PostgreSQL 샘플 DB 구조

제가 최근 가장 관심이 깊고, 실제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PostgreSQL을 연습해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제가 위에 달아놓은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PosgreSQL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명령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선호합니다.

최근 들어 오픈 소스 기반의 PosgreSQL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연습해보시길 추천합니다.

 


3. Oracle - Oracle 튜토리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오라클 샘플 데이터베이스 구조

오라클에서는 MySQL과 유사하게 고객의 제품 주문, 제품 재고와 창고에 대한 데이터, 그리고 고객 주문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라클을 활용하신다고 하면,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오라클을 사용하기 때문일 확률이 큽니다.

 

그럴 때에는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유료 에디터가 있다면, 그걸로 데이터베이스 쿼리 연습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취업 전후로 연습을 위한 것이라면 기본적인 Oracle SQL Developer라는 무료 프로그램 역시 제공되니 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4. Microsoft - Microsoft doc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샘플은 굉장히 자세한 설명이 문서 사이트에 정리되어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깃허브 링크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공자의 경우,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필요하시다면 충분히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샘플은 따로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개인적인 추천

저는 위에서 설명할 때에도 드러났지만, PostgreSQL을 개인적으로 선호합니다.

일터에서는 MySQL을 사용하지만, PostgreSQL에서 제공하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제가 원하는 결과를 더욱 간단한 쿼리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누적된 로그 데이터들을 개발자 분과 함께 PostgreSQL로 구축된 서버에 업로드하여 분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분석 함수의 활용은 PostgreSQL이 낫다는 걸 개인적으로 매일 느끼고 있습니다.

 

만약 데이터 사이언스 공부를 꿈꾸신다면 PostgreSQL을 활용해볼 수 있는 DVD 렌털 데이터베이스를 추천드리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SQL 에디터로 DB Visualizer와 DBeaver, DataGrip을 사용해보았고,

아직까지는 DataGrip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B Visualizer와 DBeaver의 경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연습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DataGrip은 유료로 사용해야 하지만, 학생이시라면 학교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무료로 사용할 기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연습용으로는 어떤 에디터를 사용해도 무방하니,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DataGrip의 UI가 굉장히 만족스러워서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ataGrip UI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